-
로게인폼은 탈모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중 하나입니다. 로게인폼의 주성분은 미녹시딜(Minoxidil)이라는 화합물로, 머리가 얇아지거나 탈모가 진행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로게인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게인폼이란?
미녹시딜 외용제 부문에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 중 하나인 '로게인폼'은 머리에 바르는 약제입니다. 제품명은 '로게인 5% 폼 에어로졸'이며, 주 성분은 미녹시딜입니다. 로게인폼은 폼(foam, 거품) 형태로 되어 있어 사용이 편리하며, 1988년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탈모치료제 브랜드 이름입니다. 현재 전 세계 15개국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로게인폼은 국내에서는 2017년에 출시되었으며, 남성형, 여성형 탈모증 치료에 로게인폼이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식약처에서 인정받았습니다.
로게인폼 효과
로게인폼은 실제로 탈모를 겪는 남성, 여성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로게인폼 임상 연구에서 로게인폼의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남성 탈모 환자들이 로게인폼을 사용한 결과, 16주차에는 위약 대비 4.5배의 모발 재생 효과를 보였고, 여성 탈모 환자들은 24주차에는 위약 대비 3배의 모발 재생 효과를 보였습니다.
실제 효과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발의 성장 촉진 : 로게인폼 안에 들어있는 미녹시딜은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라는 것을 촉진해 줍니다. 그래서 머리카락이 얇아지거나 빠지는 것을 막아주고, 기존 머리카락을 더 강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튼튼해지는 모발 : 실제로 로게인폼을 쓰면 머리카락이 더 굵어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굵어진 머리카락으로 인해 머리카락이 더 건강하고 풍성해 보일 거예요.
탈모를 예방 : 로게인폼은 탈모를 막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꾸준히 사용하면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지지 않고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게인폼 사용법
로게인폼의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남성은 아침과 저녁에 하루에 두 번 바르고, 여성은 하루에 한 번 바르면 됩니다.
- 머리를 씻어서 기름과 먼지를 제거합니다. 그 후에는 머리를 타올로 완전히 잘 말립니다.
- 탈모부위가 잘 드러나도록 빗질로 가르마를 탑니다.
- 찬물로 손을 씻은 후 물기를 잘 제거합니다. 찬물로 손을 씻는 이유는 뜨거운 손으로 제품을 만질 때 녹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하기 전에는 손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찬물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통을 완전히 거꾸로 뒤집어서 뚜껑에 1g을 덜어냅니다. (뚜껑의 절반이 1g 입니다.)
- 손으로 탈모 두피 부위에 마사지하듯이 잘 발라줍니다. 바를 때는 두상의 뒤에서 이마쪽으로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 로게인폼이 마르도록 기다립니다: 로게인폼을 바른 후에는 로게인폼이 마르도록 기다립니다. 보통은 4시간 정도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로게인폼의 주의사항
로게인폼의 사용 방법은 남성은 아침과 저녁으로 하루에 2번, 여성은 저녁에 1번 바르면 됩니다. 남성과 여성에서 도포 횟수가 다른 이유는 미녹시딜이 작용하는 용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 번에 사용하는 양은 1g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권장 용량을 초과하거나 또는 더 빈번하게 사용한다 하더라도 더 좋은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는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꼭 권장용량을 권장 도포 횟수에 맞춰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18세 미만의 청소년이거나 수유부, 임부이거나 임신 계획중인 여성, 두피를 면도한 경우이거나 심혈관계 질환을 갖고 있다면 로게인폼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약물과의 사용도 주의해야 하는데 일부 외용 연고나 경피흡수 촉진용 약물과 함께 사용해서는 안되므로 이미 사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꼭 전문가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고령자이거나 부종이 있는 경우 또는 감상샘 기능 장애를 겪고 있다면 로게인폼을 약국에서 바로 구입하기보다는 구입 전에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머리빠짐 현상
처음 로게인폼을 사용할 때는 오히려 머리카락이 더 빠지는 부작용도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를 '쉐딩현상'이라고 하는데, 이는 부작용이 아니라 일시적인 현상으로, 새로운 모발 성장을 위해서 휴지기에 있는 기존 모발이 빠져나가는 현상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쉐딩현상으로 인해 초반 사용 중에 중단하지 말고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게인폼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사용 중단을 한다면, 약 6개월 이내에 치료 효과가 없어질 수 있으므로 지속적 사용이 중요합니다.
로게인폼 부작용
초기 부작용 이외에 아래의 부작용이 일어날 시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에 사용을 계속할 것인지 결정하셔야 합니다.
가려움 혹은 피부 발진 : 일부 사용자들은 로게인폼을 사용한 후 가려움이나 피부 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두통 또는 어지러움 : 일부 사용자들은 로게인폼을 사용하는 동안 두통이나 어지러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각한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건조한 머리카락 혹은 가려움 : 일부 사용자들은 로게인폼을 사용하는 동안 머리카락이 건조해지거나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장 박동 불규칙 : 드물지만 로게인폼 사용에 따른 심장 박동 불규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양을 사용할 경우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로게인폼의 장점
피부 자극 제거 : 로게인폼은 PG(프로필렌 글리콜) 성분이 들어 있지 않아 피부 자극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존 제품으로 가려움과 따가움을 느꼈던 사람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빠른 흡수 : 흡수가 빨라서 바쁜 일상 속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로게인폼은 많은 사람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탈모 외용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적은 부작용 : 로게인폼은 특허 기술을 적용하여 미녹시딜의 모낭 흡수를 액제 대비 5배 높이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액제 대비 전신 흡수율이 낮아져 부작용의 우려 또한 매우 낮아졌습니다.
처방약과 함께 사용 : 연구에 따르면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의 경구제와 국소 미녹시딜 외용제(즉, 로게인폼)을 함께 사용하면 최적의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처방약을 복용 중인 환자들도 로게인폼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기도 합니다.
로게인폼 가격
예전에는 직구로도 구매가 가능했으나, 현재 직구는 모두 막혀버린 상황입니다. 하지만 일반 약국에서도 처방전 없이 쉽게 구할 수 있으며, 한 통에 3만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별히 각 지역에 저렴하기로 유명한 약국들에서는 더 싼 가격으로 판매하기도 하므로, 각 약국들에 문의해보시고 구입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약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팔정 지속시간 늘이는 법! 효과 최대로 보는 tip 공개 (0) 2024.08.21 도미나 크림 효과와 사용법! 그냥 쓰면 정말 큰일납니다. (0) 2024.08.20 덱시부프로펜 복용법, 종류, 부작용 (이부프로펜과 차이와 교차복용법) (0) 2024.04.19 나토키나제 효능, 먹는 방법, 부작용, 나토키나제 추천 (0) 2024.02.05 타미플루 복용법, 중단, 부작용, 환각증상, 음주 가능여부 (0) 2024.01.04